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딤섬이 만두가 아니다?

by 은빛hj 2024. 1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딤섬이 중국식 만두인인줗 알았는데 아니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은 딤섬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딤섬, 사실은 만두만 뜻하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최근 인기 예능 넷플릭스 프로그램 '흑백요리 사'에 딤섬이 여러 차례 등장하면서 그 인기가 높아졌더라고요. 얼핏 보면 작은 만두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딤섬은 보기보다 단순한 음식이 아니라고 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딤섬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차와 함께 즐기는 작은 음식

딤섬은 광둥어로 '점심' (L)을 뜻합니다. 문자 그대로 마음(L)을 가볍게 달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원래 중국 남부 지역에선 아침과 저녁, 두 끼만 먹는 식문화가 주를 어렸어요. 그래서 낮에 허기를 달래기 위해 차와 함께 가벼운 음식을 먹곤 했는데, 이런 음식을 통틀어서 딤섬이라고 부른 거죠. 특히 중국 남부 지역에선 얌차'(6추)라고 해 서, 차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는 문화가 있었는데 요, 이때 차와 함께 즐길 간단한 먹거리를 곁들 이기 시작했고, 이런 간식이 점차 다양해지며 오 늘날 우리가 아는 딤섬 문화로 발전하게 됐었어요. 그래서 오늘날 차와 함께 딤섬을 파는 식당을 '얌차' 혹은 '얌차집'이라고 부르곤 하죠. 실 제로 홍콩의 전통적인 얌차집에선 딤섬을 주문할 때 차도 함께 시키는 게 관례예요. 흔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딤섬이라고 하면 작은 만두만 떠올리지만, 사실 딤섬에는 만두 종류만 있는 게 아니라고 해요. 딤섬은 찐빵, 만두, 교자, 춘권, 스프링롤, 닭발 등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모두 딤섬이라고 부른대요. 실제로 딤섬집에 가 면 정말 다채로운 요리를 만나볼 수 있어요. 밀이 많이 생산되는 아시아 국가 대부분 만 두와 유사한 음식이 있어요. 그래서 명확하게 만두의 기원과 유래는 알 수 없죠. 서로 영향을 받으면서 환경에 맞게 바뀌었는데 요, 중국에서는 만두피를 발효하지 않은 상태로 빚은 교자가 있어요. 이것을 우리는 만두라 했고, 일본은 중국 이름 그대로 교자라고 했어 요. 피를 발효 시켜 만든 만두는 만터우, 발효시 킨 피에 소를 넣은 음식은 포자라고 해요.

 

 

 

 

그래서 오늘날

차와 함께 딤섬을 파는 식당 을 '얌차' 혹은 '얌차집'이라고 부르곤 하죠. 실 제로 홍콩의 전통적인 얌차집에선 딤섬을 주문할 때 차도 함께 시키는 게 관례더라고요. 흔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딤섬이라고 하면 작은 만두만 떠올리지만, 사실 딤섬에는 만두 종류만 있는 게 아니라고 해요. 딤섬은 찐빵, 만두, 교자, 춘권, 스프링롤, 닭발 등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모두 딤섬이라고 부른대요. 실제로 딤섬집에 가 면 정말 다채로운 요리를 만나볼 수 있어요.
밀이 많이 생산되는 아시아 국가 대부분 만 두와 유사한 음식이 있어요. 그래서 명확하게 만두의 기원과 유래는 알 수 없죠.
서로 영향을 받으면서 환경에 맞게 바뀌었는데 요, 중국에서는 만두피를 발효하지 않은 상태 로 빚은 교자가 있어요. 이것을 우리는 만두라 했고, 일본은 중국 이름 그대로 교자라고 했어 요. 피를 발효 시켜 만든 만두는 만터우, 발효시 킨 피에 소를 넣은 음식은 포자라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고기, 채소, 두부, 김치 등을 다져서 소를 만들고, 이를 만두피로 싸서 찌거 나 삶은 음식을 통칭해서 만두라고 해요. 찐빵처럼 빵에 소를 채운 것도 왕만두라 부르죠. 일본은 교자를 보통 술안주나 밥반찬으로 먹는 데, 가장 유명한 교자는 생만두를 통째로 구운 야끼교자예요. 우리나라 만두와 비슷한 건 도 쿄의 고기만두 니쿠만, 오사카 지방의 되지고 기만두 부타만이 있어요. 딤섬을 제대로 즐기려면 보통 중국에서는 일단 곁들여 마실 차를 먼저 고 른 후 딤섬을 주문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메뉴판에 원하는 딤섬의 수량을 적으면 딤섬을 갖다 주지만, 직원이 끌고 다니는 카트에서 딤섬을 직접 고르게 하는 경우도 있어요.

 

 

 

 

 

 

 

 

 

 

중국의 차 문화

차를 더 마시고 싶다면 주전자 뚜껑을 열어두세 요. 그러면 직원이 알아서 물을 채워줘요. 또, 누군가가 차를 대신 따라준다면 손가락으 로 식탁을 두 번 두드려 감사를 표하는 게 예의 라고 해요. 딤섬은 재료와 조리법에 따라 정말 다양한 종류 가 있어요. 대표적인 몇 가지만 함께 살펴볼게요
 샤오롱바오 : 얇은 피에 육즙이 가득한 고기 속을 채워 찐 딤섬이에요. 한입 베어 물면 육즙 이 터져 나와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죠.
• 하가우 : 얇고 투명한 반죽에 새우를 넣어 찐 딤섬으로, 쫄깃한 식감과 새우의 신선한 맛이 특징이에요.
• 샤오마이 : 돼지고기와 새우를 얇은 피에 넣 어 쌓아 찐 딤섬으로, 촉촉하면서도 풍부한 맛 이 나죠.
• 차슈바오 : 달콤한 바비큐 돼지고기(차슈)를 넣어 만든 찐빵으로, 부드럽고 달콤한 맛 특징이에요.
• 춘권 : 얇은 피로 채소와 고기를 싸서 바삭한 게 튀긴 딤섬으로, 고소하고 바삭합니다.
• 창 편 : 얇은 쌀가루 반죽을 넓게 펴서 찐 후, 새우, 소고기, 돼지고기, 채소 등 다양한 속 재 료를 넣고 말아 만든 딤섬이에요.

 

 

 

 

 

 

 

마무리

작은 만두로 알고 있던 담심에 이렇게 깊은 의미가 숨겨져 있다니, 신기하지 않나요? 광둥 지방에서 시작돼 세계로 퍼진 딤섬은 이제 많은 사람들의 허기를 달래주는 음식이 됐죠. 알고 먹으면 더 재밌는 딤섬, 올 연말엔 중국 본 토에서 맛있는 딤섬과 차 한 잔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