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활동지원사란?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직업입니다. 장애인의 이동, 식사, 목욕, 청소, 쇼핑, 외출, 여가활동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활동을 지원합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참여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의 도움을 통해 장애인들은 일상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영위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업무
이동 지원: 장애인의 이동을 도와주는 업무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자택과 외부 시설 간 이동, 장애인 콜택시 이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장애인의 이동을 지원합니다.
식사 지원: 장애인의 식사를 도와주는 업무입니다. 장애인의 식사 준비, 식사 섭취, 식사 후 정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장애인의 식사를 지원합니다.
목욕 지원: 장애인의 목욕을 도와주는 업무입니다. 장애인의 욕실 이동, 목욕 준비, 목욕 섭취, 목욕 후 정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장애인의 목욕을 지원합니다.
청소 지원: 장애인의 집안일을 도와주는 업무입니다. 청소, 빨래, 요리, 가사 등 다양한 가사를 지원합니다.
쇼핑 지원: 장애인의 쇼핑을 도와주는 업무입니다. 장애인의 쇼핑 계획 수립, 쇼핑 동행, 물품 구매, 물품 배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장애인의 쇼핑을 지원합니다.
외출 지원: 장애인의 외출을 도와주는 업무입니다. 장애인의 외출 계획 수립, 외출 동행, 장애인 편의시설 이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장애인의 외출을 지원합니다.
여가활동 지원: 장애인의 여가활동을 도와주는 업무입니다. 장애인의 여가활동 계획 수립, 여가활동 동행, 장애인 체육시설 이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장애인의 여가활동을 지원합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자격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장애인과 의사소통을 통해 장애인의 욕구와 요구를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이 우수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기본적인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체력과 건강: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체력과 건강이 좋아야 합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전망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전망은 밝습니다. 장애인 인구가 증가하고,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일자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가 되려면
장애인활동지원사가 되려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시행하는 장애인활동지원사 양성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양성과정은 6개월 과정으로, 장애인활동지원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양성과정을 이수한 후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장애인활동지원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업입니다.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참여를 돕고 싶은 분들께 장애인활동지원사가 좋은 직업일 수 있습니다.
제가 장애인활동지원사를 알아 보려는 이유는 올해까지만 교육만 해도 된다는 것이고 24년부터는 교육방식이 바뀐다고 하는 소문이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아짂가지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으면 주 4일 교육이고 없으면 5일 교육입니다. 그런데 이교육이 바뀌게 되면 요양 보호사처럼 2~3개월 교육으로 바뀐다는 소문이 돌고 있어서 이게 정말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이 교육을 듣는 것은 많이 기다려야 되는 상황이라 하시려면 미리 준비하시며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 일정은 각 지역마다 홈페이지에 전번이 다 잇습니다. 참고 하시면 됩니다. 예전에 학원에 일한 적인 잇었는데 보면 학년마다 한 면씩은 꼭 비정상이 있었습니다. 크면서 정상으로 훌련이 되어 이슨 친구가 있는가 반면 더 악화되어 본인을 조절 못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부모니 입장이 좀 다를 수 있는데 간혹 장애인등급을 받는 분도 잇는 것 같습니다. 그런 아이들의 활동 지원을 도와두는 일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 경우는 경증이고 증증도 있다고 하니 경험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